--- 성분

자몽씨 추출물-보존제

ora 2014. 5. 26. 19:18

보존제


자몽씨 추출물

GSE,Grapefruits Seed Extract

 

 자몽씨에서 추출한 천연 산화방지제.

천연의 살균, 소독, 방부제로서, 의학적으로는 박테리아나 세균 감염에 내복 약으로,

상처나 중이염, 인후염 등에 외용약으로도 쓰인다.

식품에도 많이 사용되며 외국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천연 방부제이다

 

GSE 80%와 식물성 글리세린 20%이며

천연화장품에 첨가 시 소량만 첨가해도 제품의 원래 보존기간을 두 배로 늘려 준다.

GSE는 보존제로 0.5~1% 첨가하여 사용하며, 크림, 연고, 린스, 비누를 만들 때에는 2%를 사용한다.
화장품에 첨가할 경우 4~6개월간 보존할 수 있다.

 

CP 비누 사용시에는 가성소다 액을 넣기 전 오일에 전체 비누 총량의 0.5%~5% 넣는다.
스킨- 0.05~0,08%, 에센스- 0.1~0.3%, 크림- 0.3~0.6%, 로션- 0.2~0.5% 이내로 첨가하면 된다.  

 

GSE는 +/- pH2.5의 산성이므로 조금씩 넣어가며 산도를 조절해야 한다. 

 

히아루론산과 천연 한방방부제(또는 자몽씨 추출물, 로즈마리추출물)를 함께 사용했을 때 
재료 특성상 간혹 엉김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히아루론산을 먼저 첨가해서 완전히 섞은 후에 천연 한방방부제(또는 자몽씨 추출물, 
로즈마리추출물)를 넣어서 다시 섞어주면 엄김현상이 줄어든다.

 

그늘지고 섭씨 15도 내외의 시원한 곳에서 보관, 여름철에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GSE 란?
천연 방부제, 자몽의 씨에서 추출, 셀룰라이트나 여드름을 치료하는 데 쓰여 왔다.

다량의 천연 아스코르빈산, 나린진(Naringin) 및 토코페롤을 함유하고 있어

소량(100~300ppm) 첨가 시 탁월한 항균 및 항산화 작용으로 독성, 변패산물의 생성을 억제한다.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등의 부패성 및 병원성 미생물에 대해 강력하게 살균, 살 바이러스, 살 곰팡이 작용을 한다.
탁월한 항산화 기능이 있어 지방의 산패를 방지하고 산패 발생을 억제한다.

자몽 종자 추출물의 항미생물효과를 가지는 수용성분은 비타민-P라고 알려진

플라보노이드 라는 성분이며 이 물질은 주로 잘 익은 자몽의 종자, 껍질에 많이 존재한다.
자몽의 이름은 포도송이처럼 자라는데서 유래 하였다.

 



>> GSE(자몽씨 추출물)


살균 효과 , 산화 방지 효과 , 방취 작용이나 수렴성이 있어 , 외용 , 복용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림이나 화장수의 방부제로서 재료의1-2%정도 더합니다. 
약산성의 화장품을 만들 때나 방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제조업자는 5% 첨가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비누의 경우 , 올리브100%, 밀크나 생과일을 사용하는 경우는450g 의 베이스 오일에 한작은술, 그리고 물이나 밀크를 많이 사용하는 리베칭에는500g이 깎은 비누에 한작은술을 넣으면 비누의 부패 , 악취 , 곰팡이 방지가 된다고 합니다만 , 비누에는ROE(로즈마리추출물)이 좋은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베이비 샴푸나 베이비 소프의 경우는 GSE가 첨가된 것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GSE의 경우 , 손수만들기 크림에 5%넣었을 경우 상온에서 1년이상보존할 수 있지만 , 보관의 방법 , 재료의 종류나 신선도 , 도구의 살균도에 따라 다소 다릅니다.

그래서 일부러 만든 화장품이기 때문에 ,1개월에 한 번 정도 만들어서 항상 신선한 크림을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만약 ,GSE을 넣지 않고 상온에 두고 사용했을 경우 , 여름 철은 일주일간에 곰팡이 크림이 됩니다. 

농축된 자몽씨 추출물(GSE Concentrate) 는 , 재료의1%전후를 더하는 것만으로 충분한 효과가 있습니다. 

GSE는+/- pH2.5 이므로 , 크림에 첨가하면 약산성의 크림이 됩니다. 

GSE를 첨가하면 냉장고로 보존할 필요가 없고 , 여행시에도 가지고 갈 수 있기때문에 GSE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제 화장품에 사용하는 GSE는 , GSE 60%, 식물성 글리세린(순도99.5%이상)40% 의 비율입니다. 
자몽씨 추출물 35%이하의 것GSE도 있습니다. 
GSE는 비누나 화장품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용할 수도 있어 감기 예방이나 , 야채나 고기의 세정으로부터 손톱 손질 , 머리손질 , , , 여러가지 용도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Grapefruit seed extract의 성분

- Ascorbic acid
- Dehydro ascorbic acid
- Palmitic acid
- Amino acid
- Peptides
- Sterols
- Tocopherols
- Related Ammomia NH
- Methyl-Hydroxy groups
- Glucose 


GSE에 존재하는 Ascorbic acid는 metal ion들의 환원제로서 산소계 특히, hydroxy radical을 생성시켜 이것이 세포막에 분포되어 있는 효소활성을 저해하여 세포막 기능을 약화시키고, 낮은 농도로도 미생물의 세포 호흡작용을 저해하여 미생물의 정상적인 생육을 억제한다. 즉, 세포막의 투과성 약화와 세포 호흡작용의 억제를 도모함으로써 미생물의 살균을 도모할 수 있다. 


주요 성분

(1) 나린진(Naringin)

자몽종자 추출물의 항 미생물 효과를 가지는 주요 성분은 비타민P라고 알려는 후라보노이드성분이며, 이 물질은 주로 잘 익은 자몽의 종자, 
껍질에 많이 존재한다.


■나란진의 주요기능

가. 정균 및 항균작용
식품중에서 미생물의 성장을 정지시키는 정균작용 과 미생물을 살균하는 항균을 갖는다.

나. 항산화작용
지용성의 토코페롤보다 뛰어난 강력한 천연 항산화제이다. 특히, 수용성이므로 그 사용범위가 다양하고 과다 섭취하더라도 무독 한것이 특징이다.

다. 금속봉쇄 작용
세포막의 효소작용을 방해하여 세균의 생육을 저해한다.

라. 아스콜빈산의 상승작용
아스콜빈산이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마. 항암작용
악성세포의 성장을 중지시키는 작용과 발암 물질에 의해 손상되어진 세포를 보호하는 두가지 항암작용을 한다.


(2) Citral
자몽종자 추출물의 주요 항미생물 작용의 성붕인 Citral은 감귤류에 많이 존재하며 자연적으로 gerania 과 neral의 두가지 이성질체가 존재한다.


* Grapefruit Seed Extract (자몽 추출물)
방부제 자몽의 씨에서 추출, 자몽의 이름은 포도송이처럼 자라는데서 유래하였습니다. 셀룰라이트나 여드름을 치료하는데 쓰여왔습니다.

'--- 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품 유해성분 확인  (0) 2014.05.26
방부제 아닌 방부제 헥산디올  (0) 2014.05.21
가용화제-폴리솔베이트(유상을 수상에 분산)  (0) 2014.05.21
소르빈산칼륨-방부제  (0) 2014.05.21
글리세린  (0) 2014.05.10